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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기술면접

CS 기술면접 운영체제 끝내기(2) - 기본적인 개념

메인보드
  •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는 커다란 판
폰노이만 구조
  • 하드웨어는 그대로 둔 채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만 교체하여 메모리에 올리는 방식. 모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.
클록
  • cpu속도와 관련된 단위. 클록이 일정 간격으로 틱을 만들면 거기에 맞춰서 cpu안의 모든 구성 부품이 작업한다. 틱=클록틱=펄스
헤르츠(Hz) 
  • 클록틱이 발생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
버스
  • cpu와 메모리, 주변장치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사용
버스의 대역폭
  •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최대 크기
word
  • cpu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최대 크기
공유 자원
  • 여러 프로세스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변수, 메모리, 파일 등. 누가 언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.
임계구역
  • 공유 자원 접근 순서에 따라 실행 결과가 달라지는 프로그램의 영역. 임계구역에서는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작업하면 안 된다.
컴퓨터에서 32bit, 64bit
  • 레지스터의 크기 = 32bit, 버스 대역폭 = 32bit, 1 워드 = 32bit
  • 여기서 말하는 비트수는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레지스터의 비트수입니다. 즉, 하나의 레지스터가 저장 가능한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.
운영체제란 무엇입니까?
  •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통신하고 작동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. 예시로 윈도우, 리눅스, 유닉스 등이 있습니다.
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이 무엇입니까?
  • 컴퓨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
  •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하는 것
  •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함
CPU와 GPU차이
  • GPU는 반복적이고 비슷한 대량의 연산을 수행하며 이를 병렬적으로 나누어 작업하기 때문에 cpu에 비해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름. gpu는 병렬 처리용으로 설계된 수천 개의 보다 소형이고 효율적인 코어로 구성
  • CPU는 컴퓨터 리소스를 관리하는 최상위 계층의 중앙처리 장치. 직렬 처리에 최적화된 몇 개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다. (코어 :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스레드의 개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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